독서

사이버 보안과 국가 안보 전략

권용환 2017. 1. 17. 01:52

사이버 보안과 국가 안보 전략


사이버 보안과 국가 안보 전략
국내도서
저자 : 프랭클린 크레이머(Franklin D. Kramer),스튜어트 스타(Stuart H. Starr),래리 웬츠(Larry K. Wentz) / 김경곤,김기남역
출판 : 에이콘출판사 2015.05.27
상세보기


이 책은 사이버 공간이라는 개념에서부터 급변하는 사이버 분야에 대한 전체적인 고찰과 테러리스트나 범죄자 같은 악의적인 사용자의 증가, 서비스 거부 공격이나 중요한 데이터 탈취 같은 사이버공간 상에서의 문제점들,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들에 관해서 서술한 책이다. 

이 책을 읽기 위해선 컴퓨터 네트워크와 정보 보안 과목에 대한 지식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아마도 저자는 대상 독자가 IT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 쓴 것이라 생각된다.
책을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 중에서 몇 가지 꼽아보면 첫째, 사이버 세상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둘째, 사이버 세상이 얼마나 급변하는지 셋째,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테러리스트 혹은 악당들에 의해서 얼마나 큰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첫째, IT를 전공하면서 한 번도 사이버 세상에 대해서는 정의를 찾아보거나 생각해 보지 않았다. 또 그 사이버 공간에서 가지는 영향력 즉 힘인 사이버 파워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볼 수 있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단순 사이버 파워는 국가가 사이버 세상에서 가진 기술력과 실력이라 생각했지만, 사이버 세상 밖에서의 국가의 파워도 사이버 파워에 포함될 수 있다는 글을 보았다. 이때 과연 우리나라의 사이버 파워는 어느 정도일지에 대한 궁금점도 생겼다. 


둘째, 사이버 세상이 얼마나 급변하는지 또 한 번 놀랐다. 사이버 세상이 지금까지 변해온 과정만 보더라도 상상 이상의 발전 혹은 변화를 이뤄왔다. 이것은 앞으로의 미래 또한 상상 이상의 속도로 발전할 것이라 예상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도 현재의 사이버 세상에 맞춘 정책과 기술의 개발을 하는 것이 아닌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준비는 필수일 것이라 생각한다. 


셋째, 책에서 이야기하는 여러 문제점을 보면서 많은 걱정이 들었다. 물론 책에서 이야기하는 실제 사례들 또한 무서운 결과를 초래했다. 하지만 발생한 사례들 보다 발생하진 않았지만 이론상으로 가능한 여러 시나리오를 보면서 두려움과 걱정이 들었다. 만약 누군가에 의해서 실제로 그런 일이 생긴다면 작게는 한 국가, 크게는 세계 여러 나라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때 이어서 들었던 생각은 우리나라의 경우 휴전 국가라는 특이한 사항 때문에 더욱 강력한 사이버 파워를 가질 수 있어야 하고 국가 안보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은 IT 전공 지식이 있으면서 보안과 국가안보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도서이다.